녹색빌딩
녹색빌딩으로의 변화는 더욱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많은 국가의 정부와 지방자치단체는 신규 빌딩의
건설을 녹색빌딩으로 유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녹색빌딩의 가장 큰 매력은 전형적인 빌딩보다 에너지 소모가 훨씬 효율적이라는 것이고 결과적으로 그 빌딩을 운영하는 비용이 적게 든다는 점입니다.

그러나 건축주들이 녹색빌딩을 도입하는 동기에는
여러가지가 더 있습니다.
건물 이미지를 차별화시키기 위한 욕구와 실질적인
빌딩 운영 수익을 극대화 하기 위해서입니다.

리쿠르팅
직원들은 이제 과거보다 높은 수준의 작업 환경을 기대하고
자신들이 근무하게 될 공간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획득하고 있습니다.
기업들이 최고의 인재들을 고용하고 싶다면 그들에게 더좋은 근무 환경을 제공해야 합니다.

먼지 제거
미국에서 진행된 연구는 식물이 먼지를 제거한다는 점을 증명했습니다.
그리고 그 작은 입자의 수는 경우에 따라서 20% 정도까지 줄여질 수 있습니다.
이것은 먼지를 완전히 제거할 수는 없지만 특정 공간에서 공기청정기의 사용을 줄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휘발성 유기화합물 (VOC) 감소
Wolverton 박사에 의해 유명해진 연구가 미국에서 행해진 것과 마찬가지로
실내 식물의 신비로운 능력에 대한 연구 조사가 시드니 기술 대학의 Ron Wood 박사에 의해 실시되었습니다.
박사는 식물 조밀도가 현실적인 건물 환경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은 상황에서
식물 뿌리/토양 미생물 시스템이 VOC의 양을 제거하는데 효과적이라고 보았습니다.

생산성/결근률
Sick Building Syndrome은 실내작업환경에 대한 직원들의 질병 수준이 높을때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이러한 빌딩증후군은 냉난방, 통풍, 습도와 채광, 특별한 공간에 대한 열악한 실내환경과 관계가 있습니다.
다른 요인들로는 소음과 조직의 획일성 그리고 색깔 등이 있습니다.
(색깔 ; 어떤 질병들은 잘 디자인된 식물 디스플레이로 쉽게 치유될 수 있으며 이를 식물테라피라 합니다)

장기 결근률의 경우, 자연 통풍되는 건물에서는 6% 정도 감소하는 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생산성 또한 자연 채광에 대한 근접성이 용이한 건물에서 향상된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뛰어난 사무실 디자인과 녹색빌딩은 고용주들이 이러한 결과를 도달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식물의 대안
건물에서 식물을 알맞게 선택하고 관리하는 것은 건물내의 어떠한 특별한 자원을 사용한 결과가 아닙니다.
만일 녹색빌딩을 대체할 대안이 있다면 그 비용에 대해서도 연구해보시기 바랍니다.
식물 디스플레이는 보통 제안된 해결책들보다 비용이 저렴하고 종종 한가지 이상의 다양한 기능을 수행합니다.

오피스 디바이더가 공간을 분할하는 것 외에는 할 수 있는 일이 거의 없는 반면,
식물은 같은 일 뿐만 아니라 소음, 먼지 그리고 오염 물질의 제거, 습도 조절 등의 역할을 더합니다.

식물 디스플레이는 특별히 상업 건물의 공간 관리를 위한 유용한 보조자가 될 수 있습니다.
식물은 섹터의 구분과 자연적인 칸막이 역할, 이상적인 근무 환경을 조성하고 방문객을 안내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결론
식물 스스로 빌딩을 녹색으로 만들 수는 없습니다.
식물은 잘 조합되고 창의적으로 사용될 때 틀림없이 많은 도움을 줄 것입니다.

     

PREV I TOP

 

Copyright ⓒ 2002 GreenRental Co., Ltd. All rights reserved.
경기도 과천시 문원동 350-2
대표전화 02-504-1101 / 팩스 02-504-1105
야야산